영어 끝말잇기
문제 링크
문제 설명
1부터 n까지 번호가 붙어있는 n명의 사람이 영어 끝말잇기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
- 1번부터 번호 순서대로 한 사람씩 차례대로 단어를 말합니다.
- 마지막 사람이 단어를 말한 다음에는 다시 1번부터 시작합니다.
- 앞사람이 말한 단어의 마지막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해야 합니다.
-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 글자인 단어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음 3명이 끝말잇기를 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tank -> kick -> know -> wheel -> land -> dream -> mother -> robot -> tank
위 끝말잇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tank를 말합니다.
- 2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ick을 말합니다.
- 3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know를 말합니다.
- 1번 사람이 자신의 두 번째 차례에 wheel을 말합니다.
- ( 계속 진행 )
끝말잇기를 계속 진행해 나가다 보면,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라는 단어는 이전에 등장했던 단어이므로 탈락하게 됩니다.
사람의 수 n과 사람들이 순서대로 말한 단어 word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장 먼저 탈락하는 사람의 번호와 그 사람이 자신의 몇 번째 차례에 탈락하는지를 구해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 조건
- 끝말잇기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n은 2 이상 1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words는 끝말잇기에 사용한 단어들이 순서대로 들어있는 배열이며, 길이는 n 이상 100 이하입니다.
- 단어의 길이는 2 이상 50 이하입니다.
- 모든 단어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끝말잇기에 사용되는 단어의 뜻(의미)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 정답은 [ 번호, 차례 ]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만약 주어진 단어들로 탈락자가 생기지 않는다면, [ 0, 0 ]을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 | words | result |
3 | [ "tank", "kick", "know", "wheel", "land", "dream", "mother", "robot", "tank" ] | [ 3, 3 ] |
5 | [ "hello", "observe", "effect", "take", "either", "recognize", "encourage", "ensure", "establish", "hang", "gather", "refer", "reference", "estimate", "executive" ] | [ 0, 0 ] |
2 | [ "hello", "one", "even", "never", "now", "world", "drew" ] | [ 1, 3 ]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1
3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tank, wheel, mother
- 2번 사람: kick, land, robot
- 3번 사람: know, dream, tank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말한 tank라는 단어가 1번 사람이 자신의 첫 번째 차례에 말한 tank와 같으므로 3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로 말을 할 때 처음 탈락자가 나오게 됩니다.
입출력 예#2
5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hello, recognize, gather
- 2번 사람: observe, encourage, refer
- 3번 사람: effect, ensure, reference
- 4번 사람: take, establish, estimate
- 5번 사람: either, hang, executive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이 경우는 주어진 단어만으로는 탈락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 0, 0 ]을 return 하게 됩니다.
입출력 예#3
2명의 사람이 끝말잇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1번 사람: hello, even, now, draw
- 2번 사람: one, never, world
와 같은 순서로 말을 하게 되며, 1번 사람이 자신의 세 번째 차례에 'r'로 시작하는 단어 대신, n으로 시작하는 now를 말했기 때문에 이때 처음 탈락자가 나오게 됩니다.
해결 과정
A. 참가자 순번 'c', 끝말잇기의 히스토리 'acc'를 선언해 주었습니다. 이후 단어목록과 인덱스를 가져오기 위해 'enumerate'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참가자의 순번을 확인하기 위해 삼항연산자를 사용해서 순환해 주었습니다.
- c = 1 if c == n else c + 1
- ㄴ 1부터 n까지 플러스 1씩 진행하다가 참가자 n과 같아지면 다시 1로 초기화
B. 인덱스가 0인 경우는 바로 끝말잇기 히스토리 'acc'에 append 처리해 주고 다음 로직으로 넘어갑니다.
C. 문제를 읽어 보면 2가지 조건의 경우 게임이 종료됩니다. 종료 조건에 해당하지 않으면 끝말잇기 히스토리 'acc'에 append 해주고 종료 조건에 해당하게 되면 참가자의 순번과 몇 번째 차례에 종료되었는지를 반환해 줍니다.
- 이전 단어의 마지막 글자와 다른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했을 때
- 이전에 이미 사용했던 단어를 말했을 때
import math
def solution(n, words):
c = 0 # 참가자 순번
acc = list() # 끝말잇기 히스토리
for i, w in enumerate(words): # 단어와 인덱스
c = 1 if c == n else c + 1 # 순번 카운트
if(i == 0): # 첫번째 단어 처리
acc.append(words[i])
else:
# 1. 이전 단어의 마지막 글자와 다른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 2. 이전에 이미 사용한 단어
# 위 조건에 걸리는 경우 [ 참가자 순번, 몇 번째 차례 ] 반환
if(words[i][0] != acc[-1][-1] or words[i] in acc):
return [c, math.ceil((i+1)/n)]
else:
# 끝말잇기 히스토리 저장
acc.append(words[i])
return [0, 0] # 문제 없이 게임이 종료
코드를 자세히 작성해서 구현하였으며 실행시간도 빠르게 작동하는 편입니다.
enumerate 함수
enumerate(iterable, start=0)
for entry in enumerate(['A', 'B', 'C']):
print(entry)
# print
(0, 'A')
(1, 'B')
(2, 'C')
또 다른 풀이
def solution(n, words):
for p in range(1, len(words)):
if words[p][0] != words[p-1][-1] or words[p] in words[:p]: return [(p%n)+1, (p//n)+1]
else:
return [0,0]
시간복잡도가 O(n**2)이지만 파이썬의 장점을 활용하여 코드를 더욱 간결하게 만든 결과입니다. 몫을 이용해서 몇 번째 차례인지 구하는 점이 인상적인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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