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부터 장기투자 중인 미국 주식 계좌
투자의 자세
주식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금융 시스템 프로젝트에 투입되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는 5만 원~1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내면 그 종목을 매도하고 돈 벌었다고 맛있는 거 사 먹는 정도의 용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책과 매체들을 통해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시간을 더 늘리고 싶은 부를 이루는데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러기 위해 제가 준비하고 있는 일은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공부, 영어 공부 그리고 투자 공부입니다.
세계 1,000위안에 꼽히는 부자들은 대부분 주식으로 부를 이뤘습니다. 대부분 좋은 주식을 싸게 사서 오래 보유했을 때 수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오래 보유한다의 기준이 1~2년이 아닌 대부분 최소 5년에서 10년 이상이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자세가 잡히면서 점점 좋은 회사를 장기 투자해보자라는 마음이 생겼고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맞는 회사를 찾아야 했습니다.
첫 번째 혁신적인 회사
혁신의 뜻은 묵은 풍속·관습·조직·방법 등을 바꾸어 아주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분야에서만 이 세상에 없던 전기차 대중화, 딜러가 없는 온라인 주문 방식, 자율주행, 고효율 배터리, 간편한 전기차 충전소, 보험업계까지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며 주도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변화를 이루어가는 길에 사기꾼과 관종이라는 꼬리표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현재 트위터 이슈로 또 많은 사람들의 원망과 비방을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트위터 인수에 대한 확실한 이유를 듣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또 어떤 새로운 혁신을 가져오게 될지 알기 전까지는 기다려볼 만한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성장하는 회사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매년 50% 성장할 것이라고 공언했습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고물가 시대에 먹을 것과 입을 것도 아끼고 있는데 자동차를 누가 살까요? 판매량도 감소하고 그에 따라 생산량과 실적이 감소할 것이 뻔해 보였습니다. 먼저 2022년 9월 중국 판매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테슬라의 9월 중국 판매량
- 내수 77,613대
- 수출 5,522대
- 모델 Y 51,802대
- 모델 3 31,333대
- 총 83,135대
많은 사람들의 우려와 달리 강력한 중국 내 수요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중국은 최대 전기차 시장이면서 정부의 주도로 빠른 전기차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이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럼 자동차 강국인 독일에서의 판매량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순수 전기차 판매에서 테슬라 모델 Y와 모델 3가 1~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전기차 분야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을 포함한 판매량에서 모델 Y가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독일차의 상징인 폭스바겐, 그중에서도 국민 자동차 골프 차량은 같은 달 7,000여 대를 판매하는데 그쳐 50년 가까이 고수해온 '독일 최고 베스트셀러'자리를 테슬라에게 내주었습니다. 독일을 넘어 유럽 최대 완성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인데 이런 결과는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는 것 같습니다. 지난해까지 자동차 강국이라는 명성에 맞게 압도적은 시장 점유율을 지키고 있었지만 이 결과는 테슬라도 처음 세운 기록으로 매우 의미 있습니다.
세 번째 충성고객
내가 돈을 쓰는 회사, 사람들이 돈을 쓰고 싶어 하는 회사
이런 회사라면 투자하는 과정에서 거친 파도가 쳐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만원대의 충성고객을 보유 중인 스타벅스, 백만 원대에 충성고객을 보유 중인 애플 그리고 천만 원대의 충성고객을 만들고 있는 테슬라. 저도 모델 Y와 사이버 트럭을 예약해둔 상태인 걸 봐서는 앞으로 테슬라에 최소 2~3억을 결제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에도 보험, 슈퍼차저, 스타링크 서비스 등은 제외하고도 말입니다.
테슬라는 유튜버와 언론들에게 많은 공격을 당하고 또 종교적이라고 비판합니다.
- FSD는 세상을 망하게 할 것이다.
- 독일 완성차 업체가 마음만 먹으면 전기차 쉽게 만든다.
- BMW가 근본이다.
- 승차감이 생명인데 단차가 웬 말이냐.
하지만 자동차 최대 시장인 독일에서도 내연기관/전기차를 통틀어 판매량 1위를 이루고 FSD로 매년 사고율을 줄이며 많은 생명을 구하고 있는 결과를 보고도 귀 닫고 본인의 얘기만 늘어놓고 있습니다. 누가 더 종교적인 걸까요?
자동차가 세상에 나오면서 금으로 도배된 화려한 마차를 타지 않는 것처럼
자율주행이 도래한 시대에 큰소리를 내는 화려한 스포츠카들은 마차가 되지 않을까
이 외에도 현금 보유와 미래 사업 등 여러 이유로 2020년 8월부터 제 인생 첫 장기투자가 시작되었습니다. 요즘 전쟁과 금리인상, 에너지 위기 등으로 모든 자산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내 자산을 더 보호하기 위해서 꾸준히 자산의 가치를 확인하고 투자의 자세를 다시 한번 잡아봅니다.
돈을 벌고 지키는 것에 대한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이것이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도 없습니다. 요즘은 금리인상으로 예적금의 이율도 높아지면서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인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 돈을 벌고 지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계속 가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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